본문 바로가기
잘노는 아재

자녀 스마트폰 관리하기! - Google계정으로 자녀폰 관리

by 공룡아재 2021. 1. 22.
728x90
반응형

 

2020년 한해는 전세계적으로 힘든 한해를 보낸듯 합니다!!

그와중에 우리 아이들이 가장 힘든 시기를 보냈죠;; 어른들이야 먹고 살아야하니 일하러 다니느라 거진 별달리 바뀐건 없었겠지만,,뭐,, 술자리가 많이 줄긴했겠죠? 저야 뭐; 집에서 혼술하는 스타일인지라 아무렇지도 않았네요;

 

암튼!! 우리 애들은;; 학교도 못가,, 놀이터도 봉쇠;; 키즈카페는 당연히 못감;; 참 내가 다 미안하더이다;;

그나마 아파트 애들끼리 놀긴하는데 노는것도 어느정도지;; 집에 있으면 결국 스마트폰을 끼고 살죠 그래도 뭐라 할수는 없는 난감한 상황입니다; 

 

 

그래도 다른건 몰라도 아이들의 눈!! EYES!! 보호를 위해서! 애들 소유의 스마트폰 제한을 합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검색해보면 자녀스마트폰 관리 어플에 제법 많습니다.

저도 처음에 어떤걸 해볼까,, 몇개 설치해서 해보고 검색해서 어떤 어플이 좋을까~?? 봤는데,, 간단하게도 구글 계정만 있다면 자녀폰 관리가 가능하더라고요.

 

 

부모폰에서 설정에 들어가시면 "자녀 보호 기능"이 있습니다!!

 

 

물론 설정에 저 기능이 없더라도 "Google Family Link"라는 어플을 설치하면 됩니다!

 

위 어플은 부모가 설치하면 되는 어플!!

 

 

 

 

설정에서 "자녀 보호 기능"을 설정하거나, 위 어플을 실행하면 가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아들꺼가 먼저 설정이 되어있네요!! 우측상단에 "+" 누르면 관리대상 가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자녀가 Google계정을 가지고 있는가 물어보는데요!! "@gmail.com으로 끝나는 계정"이 있는가 물어봅니다.

하지만!! 꼭 gmail.com이 아니더라도 아무 e-mail계정만 있으면 됩니다!!

 

전 애들 둘다 우리나라에서 최고로 많이 사용하는 N사에 계정을 만들어놨습니다.

 

참고로 어느 설정에서라도 Google계정은 @gamil.com로 된거 없어도 됩니다!!

본인이 제일 많이 사용하는 e-mail계정이면 됩니다!

 

 

 

e-mail계정이 있다고하면 다음단계에서 자녀폰에도 관리 대상용 Family Link 어플을 설치합니다.

 

 

 

자녀폰화면에서 보겠습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Family Link를 설치하고 어플실행하면 감독할 기기 선택을 하라고 합니다. 그럼 "이 기기"를 누르고 감독할 계정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Google계정이 2개, 그 이상이다!!라고하면 주로 사용하는 계정이외에는 계정삭제를 하십시오!

어차피 자녀폰 감독을 시작하면 감독할 계정아니면 사용못합니다!!!

 

 

 

계속해서 자녀폰에서 설정합니다.

감독대상 자녀 계정확인하시고, 기기 연결을 위해 부모폰에서 확인된 설정 코드를 입력합니다!

 

 

 

자녀계정 비밀번호입력을 한번 해 주고요~

부모님 가족 그룹에 가입을 시킵니다!!

 

 

 

부모폰과 자녀폰의 연동을 위해 몇번의 설정을 해야합니다!

 

부모폰에서 감독하려는 자녀폰의 계정이 맞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 추가고 몇가지 설정을 더 합니다.

 

 

 

부모님이 볼 수 있는 정보 및 할 수 있는 작업등을 확인하시고 감독 허용을 합니다!!!

 

어찌보면 자녀폰을 강제하는 것이니 자녀들과 충분한 대화를 하고 적당한 타협점을 찾은 뒤에 설정을 하시길,, 아무리 부모라도 자기자식에게 강제하는건 좋지가 않아요~!!

 

 

 

쭉쭉 읽어보시구요,,

 

 

 

부모님 승인 확인하시고, 기기 이름 지정을 합니다. 이 이름 설정은 부모폰 화면에서 확인되는 이름입니다~

 

 

 

자녀폰에 설치된 어플들 검토를 하고,, 최종적으로 부모폰과 자녀폰이 연결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해보면 몇분 안걸립니다;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자녀폰에서 Family Link어플을 실행하면 지도상에 자녀의 위치(폰 위치)나 어플 사용시간등이 표시됩니다.

 

 

 

부모폰에서도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필터 및 보호 기능 설정은 "기본 자녀 보호 기능 사용"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가족 구성원 추가는 5명까지라 되있습니다. 저는 애 둘이니,, 2명까지만!!

 

 

 

부모폰에서 Family Link를 실행하면 자녀들의 감독대상인 기기, 자녀의 위치, 어플 사용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조금 자세한 감독 설정을 해봅니다!! 자세하지만 별건 없어요;

 

관리자,, 그러니까 부모폰에서 추가된 애들 계정을 보면 "설정 관리"가 있습니다.

 

관리가능한 목록을 보면 앱설치, 검색필터, 유튜브 필터, 설치된 앱에대한 설정등이 가능한데요!!

약간 상세히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Google Play 설정

 

Google Play에서 구매 및 다운로드시 승인설정이나 앱 및 게임, 영화 등의 콘텐츠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일단 콘텐츠 구매관련해서는 전체 콘텐츠에 대해 설정을 하시구요!! 혹시나 거금이 결제되는 불상사를 막아야겠죠? 다른 설정들도 최대 제한!! 제한!!!!! 합니다!

 

이렇게 하면 관리대상인 애들폰에 어플을 설치할때마다 부모폰으로 승인 알림이 옵니다!!

이럴때라도 애들이 전화주면 고맙죠? ㅎㅎ 평소때는 애들한테 전화 잘 안오자나요~~

 

 

 

크롬 / Google 검색 / YouTube

 

흠,, 애들이 크롬이나 구글로는 검색을 잘 안하죠? 초딩기준입니다!! 중딩쯤 되면 어느정도는 풀어줘야죠;

그리고 YouTube제한 모드로 설정하면 아마 댓글 작성이 안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 그리고 혹시나 자녀가 재미로 YouTube채널을 운영한다면 제한모드 설정하면 안됩니다~

 

 

 

Android 앱 설정

 

자녀폰에 설치된 어플들의 사용시간 확인 및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가장 문제거리가 저놈에 YouTube죠!!!!! 아무말 안하고 있으면 하루종일 저놈만 보고 있으니; 시간제한을 합니다! 설치된 어플마다 각기 다른 시간 설정가능합니다.

 

 

 

사용시간을 넘기면 저렇게 죽은 어플이 됩니다!! ㅋㅋ 바리바리 전화가 오겠죠!!!!

 

 

 

위치 확인도 가능합니다.

 

실시간으로는 조금 어렵구요, 애들 폰이 꺼져있거나하면 몇시간 전 위치가 확인됩니다;

몇 분전 위치 확인해서 전화해보면 실제로 거기에 있긴하니 신뢰도는 상당히 좋은듯 합니다!

 

 

 

부모폰에서 자녀폰의 계정정보 확인도 가능하구요, 혹시나 자녀가 YouTube에서 채널을 가지고 재미로 영상을 올리고 한다면 14살?인가 이하는 계정사용이 안될것입니다! 일단 자녀 계정으로 사용하게 해주고 싶으시다면 생일은 그냥 부모생일로 설정해 주셔도 상관없습니다; 나중에 자녀 나이가 14살 이상이면 본인것으로 변경을 하면 되는 것이니,

 

 

 

감독 기능 정보확인도 하시구요

자녀폰의 계정을 감독중이라면 계정 삭제나 다른 스마트폰에서의 계정 로그인도 안됩니다; 그럴때는 감독기능을 중지하고 가족에서 삭제한 다음에 다른 기기로 다시 등록하셔야됩니다.

 

 

 

자녀폰 감독 기능중에 어플마다 사용시간 제한도 중요하지만!! 밤 늦게까지 폰 만지작거리는거도 방지를 해야겠죠?? 일일 사용한도 시간도 설정을 할 수 있구요, 취침시간 설정도 가능합니다.

 

저는 부모 엑세스를 통해 주말에는 풀어주는 편인데,, 웬만하면 잘 안풀어줍니다;ㅋ 그래도 애들과 잘 협의를 해서 이런식으로 폰을 제한하는거라 별 탈은 없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